현대카드 사임당화장품 오케이저축은행
안마 닭 대한항공
최종 편집일 : 9월 26일 15시
홈- 뉴스 - 정치

반기문 UN사무총장,제주도'친환경 에너지 글로벌플랫폼'평가

-원희룡 도지사,UN사무총장 반기문 면담 [김칠성 기자 2015-12-08 오전 10:46:22 화요일] 3748star@naver.com

PRINT :    SCRAP :

취재 김칠성기자

         반기문 UN사무총장,제주도친환경 에너지 글로벌플랫폼평가

                        -원희룡 도지사,UN사무총장 반기문 면담-

              “제주는 개도국,북한 에너지 평화 가능한 친환경 미래모델

원희룡 제주특별도지사는 6(현지시각) 프랑스 파리 UN컨퍼런스 룸에서 반기문 UN사무총장을 만나 개발도상국과 북한 등에 적용가능한 에너지 신산업 플랫폼 제주모델을 소개했다.

 

이에 대해 반 총장은 신기후체제 출범 이후 지방정부의 선도적 실천사례로서 제주도가 세계무대에서 주목받은 점을 높이 평가하고 격려하며, 제주모델이 세계 모든 나라들에 적용될수 있도록 책임감을 갖고 적극 진행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유엔기후변화당사국총회(COP21)참석차 파리를 방문한 원지사는 이날 오전 COP21 UN컨퍼런스 룸에서 반 총장과 면담을 갖고 2030년 까지 제주 전력 사용량의 100%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에너지 플랫폼 제주 모델을 설명했다.

특히 원 지사는 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이미 실증단계를 마친 제주시 행원리의 신재생에너지 자립마을 조성사업을 언급하면서 이러한 제주모델은 중앙집중적 에너지 공급이 어려운 도시와 섬 등 전세계 2,500여 지역에 적용할수 있다는 면에서 국제사회의 주목을 받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극심한 에너지난을 겪고 있는 북한에도 남북협력기금 또는 공적개발원조(ODA)자금 지원을 통해 제주 모델을 구축하는 시범사업을 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

 

원지사는 중앙집중식이 아닌 분산형,자립형 에너지 그리고 지속가능하고 평화적인 에너지를 북한과 공유할수 있도록 교류와 지원을 강화해나가는 것이 동북아 에너지 개발과 협력에 매우 중요한 모델이 될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반기문 총장은 기후변화대응체제를 구축하는데 있어 중앙정부는 물론 지방정부의 역할도 중요하다카본프리아일랜드’(탄소없는섬),글로벌 에코플랫폼으로 가고있는 제주의 노력에 대해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원지사는 유도유노 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에너지산업 플랫폼 제주모델을 두고 인도네시아에 적용할 모델이라면서 큰 관심을 표했던 일화도 반 총장에게 전하며 개도국의 에너지난 해결에도 역시 도움이 될것이라고 덧붙엿다.

 

또한 원지사는인도의 경우 인구 12억명 가운데 3억명이 전기없이 살고 있다. 에너지 복지 차원에서 앞으로 북한은 물론 인도,인도네시아 같은 개도국 등에서도 제주모델 적용을 넓혀가야 한다반 총장께서 개도국에 대한 ODA 등 유엔의 개발 어젠다 결정에 있어 제주 사례가 적용 가능 하도록 국제사회에서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DWB장애인방송 김칠성 기자

 

On Air 영상뉴스

한줄뉴스

  • 상반기 30대 여성 고용률 역대 최고
  • 오늘 8월 15일은 72주년 광복절&nb
  • 박근혜 31일 오전부터 구치소 수감시작...3.2
  • 박근혜 대통령 파면 
  • 반기문 대선 불출마 선언 
  • On Air 영상뉴스

    칼럼·기고

    안전하게 탈 수 있는 자전거 문화 안전하게 탈 수 있는 자전거 문화 작년 9월 실무수습으로 근무한 후, 올해 1월 정식 임용이 돼서 지금은 자..

    전국 HOT 뉴스

    대학박람회 어땠나 홍보포스터   2018학년도 수시모집을 앞두고 수헙생들에게 대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수시박람회가 열렸다. 한국대학교..

    기획특집

    무더운 여름밤에 잘 자고 싶다면  갈수록 더워지고 있는 올해 여름에 고생하고 있는 여러분들을 위해서 숙면하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1. 잠옷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