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사임당화장품 오케이저축은행
대한항공 안마 닭
최종 편집일 : 9월 26일 15시
홈- 뉴스 - 정치

국정농단 '뿔난' 장애인들 박통 "퇴진하라"

전장연, 시국선언……"복지파탄 주범, 하야해야" [고영두 기자 2016-11-10 오후 2:25:52 목요일] duden3092@naver.com

PRINT :    SCRAP :

광화문 해치마당에서 진행된 장애인차별철폐연대 시국선언 기자회견.

국정농단 '뿔난' 장애인들 박통 "퇴진하라"

 

최순실의 '국정농단'으로 촉발된 박근혜 대통령 퇴진운동에 일부 장애계도 동참했다.

전국장애인차별연대는 2일 광화문 해치광장에서 시국선언 기자회견을 갖고 "국정농단과 복지파탄의 책임자인 박근해 대통령은 하야하라"고 촉구했다.

전장연에 따르면 박 대통령의 권력을 등에 업고 벌어진 최순실의 각종 비리들은 전국민을 경악하게 했다. 최씨 본인이 주도한 각종의 이권사업과 횡령들, 최씨를 배경으로 하는 각종단체에 투입된 수천억원의 국가재원에 국민들은 망연자실하고 있다.

반면 보건복지부가 내놓은 2017년 장애인 관련 예산안에는 장애인연금 200원 인상, 활동지원서비스 이용인, 월평균 이용시간, 서비스 수가가 동결 등의 내용이 담겼다. 발달장애인예산은 아예 반영되지 않았다.

즉 사회약자의 삶은 죽음의 구렁텅이로 몰아넣고 오직 자신을 둘러싼 사람들에게 막대한 국가재정을 쏟아넣으면서도 사과한마디 없는 박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아니라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문제의 심각성 마저 인지하지 못하고 그저 자리만 차지하고 있는 박 대통령은 탄핵이 아니라, 국민의 목소리를 듣고 하야해야한다는 것이다.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 최용기 소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 최용기 소장은 "장애인복지 예산을 늘려달라고 하면 보건복지부는 예산이 없다고 답했다. 이제서야 왜 돈이 없다고 했는지 알 것 같다. 박근혜 대통령이 많은 돈을 헛된 곳(문화창조융합벨트 1200억원 등)에 썼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은 일국의 대통령감이 아니라는 것을 이제 알았다. 대통령은 자리에서 내려와야 한다. 그래야 장애인 복지가 바로 선다"면서 "장애인 복지가 바로 설 수 있도록 박 대통령이 퇴진할 때 까지 힘차게 싸우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등장애인야학 이준석 활동가는 시국선언문 낭독을 통해 "박 대통령은 최순실의 사주를 받아 문화창조융합벨트'라는 사업에 1200억원을 배정했으나 장애인연금은 2017년에 200원을 올렸고, 장애인활동지원예산의 시간당 수가는 동결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발달장애인들의 복지예산은 삭감하면서 사회약자를 위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를 외쳤다. 권력을 가진 자들의 입맛에 예산을 맞췄고 결국 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서 살아갈 권리는 박탈당했다"면서 "복지파탄의 주범인 박 대통령은 즉시 하야하고 2017년 중증장애인 예산을 0.41%에서 0.64%로 증액하라"고 촉구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고 있는 장애인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소속 회원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행진을 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 퇴진이 복지다'라는 문구가 적힌 대형 현수막.

 

 

 

DWB장애인방송



 

On Air 영상뉴스

한줄뉴스

  • 상반기 30대 여성 고용률 역대 최고
  • 오늘 8월 15일은 72주년 광복절&nb
  • 박근혜 31일 오전부터 구치소 수감시작...3.2
  • 박근혜 대통령 파면 
  • 반기문 대선 불출마 선언 
  • On Air 영상뉴스

    칼럼·기고

    안전하게 탈 수 있는 자전거 문화 안전하게 탈 수 있는 자전거 문화 작년 9월 실무수습으로 근무한 후, 올해 1월 정식 임용이 돼서 지금은 자..

    전국 HOT 뉴스

    대학박람회 어땠나 홍보포스터   2018학년도 수시모집을 앞두고 수헙생들에게 대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수시박람회가 열렸다. 한국대학교..

    기획특집

    무더운 여름밤에 잘 자고 싶다면  갈수록 더워지고 있는 올해 여름에 고생하고 있는 여러분들을 위해서 숙면하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1. 잠옷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