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케이저축은행 사임당화장품 현대카드
대한항공 닭 안마
최종 편집일 : 6월 20일 15시
홈- 뉴스 - 정치

18세 선거권 보장을 위한 국민대회

1월 19일 국회의사당 국회의원회관에서 18세 선거권 국민연대가 주최한 18세 선거권 보장을 위한 국민대회를 개최했다. [권규리 기자 2017-01-21 오전 5:05:55 토요일] kkl2933@naver.com

PRINT :    SCRAP :

 

 

 

    

 


 OECD 국가 중 유일하게 우리나라만이 선거연령 하한을 19세로 정하고 있으며, 국가기관인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러한 잘못한 상황을 인지하고 2016년 8월, 선거연령을 18세 하향을 추진한 바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 현행법상 근로는 15세부터, 병역의무.혼인.운전면허 취득, 세금 납세 등은 18세부터 가능하나, 선거권만 19세로 형평성에 문제가 되고 있다. 다수 국회의원들은, 청소년들의 정치.사회의식 수준이 향상되었음을 인정하고 선거권 하향이 국제적 추세임을 인지하여 선거연령을 18세로 낮투는 내용을 담은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이 날 전국각지에서 많은 사람들이 모였다. 회관에 들어가기 전에 보안이 철저했다. 중.고등학생들은 그냥 들어갔으나 성인들은 서류 작성 및 소지품검사 등을 하였다. 대강당에 들어가기 전 배지와 피켓들을 받았는데 문구 내용은 '18세 행동하는 주권자', '우리는 투표하고 싶다', 'Why not? 18세 투표!', '18세 선거권을 보장하라', '투표는 최고의 인생공부'이었다.



 


 

개회선언과 국민의례를 한 후, 함종한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회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내빈소개와 김영득 서울특별시청소년시설협회회장이 경과보고를 하였다. 그 뒤를 이어 정세균 국회의장,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축사를 하였다.

 

 

 






 

결의문은 배광열 (효성고등학교 2학년)학생과 손승주(마산가포고등학교 3학년)학생이 낭독하였다.

 

18세 선거권 국민연대는 국회에서 공직자선거법 개정 및 공포 시까지 전력을 다해 모든 노력을 할 것이라고 약속했으며 1,000여개의 청소년, 시민 등의 단체가 이 대회를 연계함으로써 온국민과 함께 추진해나갈 것이다.

 

 

 

On Air 영상뉴스

한줄뉴스

  • 상반기 30대 여성 고용률 역대 최고
  • 오늘 8월 15일은 72주년 광복절&nb
  • 박근혜 31일 오전부터 구치소 수감시작...3.2
  • 박근혜 대통령 파면 
  • 반기문 대선 불출마 선언 
  • On Air 영상뉴스

    칼럼·기고

    안전하게 탈 수 있는 자전거 문화 안전하게 탈 수 있는 자전거 문화 작년 9월 실무수습으로 근무한 후, 올해 1월 정식 임용이 돼서 지금은 자..

    전국 HOT 뉴스

    대학박람회 어땠나 홍보포스터   2018학년도 수시모집을 앞두고 수헙생들에게 대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수시박람회가 열렸다. 한국대학교..

    기획특집

    무더운 여름밤에 잘 자고 싶다면  갈수록 더워지고 있는 올해 여름에 고생하고 있는 여러분들을 위해서 숙면하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1. 잠옷 ..